어깨/팔꿈치 질환

  • Shoulder / Elbow
  • Home
  • 어깨/팔꿈치 질환
  •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은 어깨 힘줄에 석회질이 생성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그것이 돌처럼 굳어지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칼슘의 배출 과정에 문제가 있어서 어깨 인대 부위에 석회가 침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 힘줄에 혈류가 감소해 산소 분압이 떨어지면서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해 석회질이 침착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침착된 석회질은 하나 혹은 여러 개가 한 번에 생기기도 하고, 1mm~3cm 정도 다양한 크기로 침착됩니다. 주로 힘줄 세포가 괴사된 부위에 석회가 차서 생기고 어깨의 과도한 사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의 진행단계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석회성 건염은 석회가 형성되는 시기에도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지만 대개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통증은 석회가 분해되는 시기에 발생합니다.

시기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는 석회성 건염
단계 상태 증상
1단계 : 석회 전기 석회가 형성되는 전 단계 통증이 없는 시기로 힘줄의 겉 부분에만 작은 석회들이 침착된 상태입니다.
2단계 : 석회화 석회질 침착 석회화기는 형성기, 휴식기, 흡수기로 나뉩니다.
형성기에는 통증이 미미하거나 없지만 방사선(X-ray)상에 석회가 관찰되기 시작합니다. 큰 석회에 의한 충돌로 인한 통증이 발생되며 흡수기 에는 극심한 통증이 1~2주간 지속되거나 미미한 통증이 3~8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3단계 : 석회 후기 석회질 소실 석회질이 소실된 석회 후기는 3개월 이상 지속되며 둔탁한 불편감이 지속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석회가 분해될 때 석회를 이물질로 인식해 녹이는 과정에서 견봉하 점액낭에 염증 반응이 유발되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이 일어납니다.

석회성 건염 Q&A

Q. 석회성 건염 증상은?
A. 석회성 건염은 어느 순간 이유 없이 어깨 통증으로 어깨를 잘 움직이지 못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깨를 쓸 수 없어 아픈 쪽 팔을 움직이지 않으려고 건강한 팔로 잡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을 옆으로 들거나 돌리는 것이 어렵고, 불편하며, 어깨의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아래쪽을 누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Q. 석회성 건염 진단 방법은?
A. 방사선(X-ray) 검사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석회의 크기와 위치 등을 X-ray상 확인할 수 있지만 어깨 힘줄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초음파검사와 MRI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 치료

석회성 건염은 나타난 위치와 시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석회가 작을 경우에는 석회를 제거하지 않고 염증치료만 해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성 건염 치료

비수술 치료

약물치료 및 통증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거나 초음파, 전기 자극 등을 이용한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석회를 제거하기 위한 체외충격파 치료는 강한 충격파가 석회질조직을 파괴하며 주변의 손상된 조직을 자극하여 치유를 도모합니다.

수술치료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석회 제거술은 수술 후 통증이 바로 소실되며 재활 과정도 여타 어깨수술에 비해 경과가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