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팔꿈치 질환

  • Shoulder / Elbow
  • Home
  • 어깨/팔꿈치 질환
  • 관절와순 손상

관절와순 손상

관절와순 손상(SLAP병변)

관절와순 손상(SLAP병변)

관절와순 손상(SLAP병변)

어깨 관절와순이란 회전근 아래쪽 어깨 받침뼈(관절와)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질 연골입니다.
이 섬유질 연골의 윗부분이 이두박근과 함께 뼈에서 떨어지는 것이 관절와순 손상입니다. 어깨 위쪽 관절 연골은 아래쪽 연골에 비해 뼈에 느슨하게 부착되어 있어 손상이 쉽게 생깁니다.

무리하게 공을 던지거나 웨이트 트레이닝처럼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잡아당기는 운동을 자주하거나 쓰리고 아린 통증이 있는데도 X-ray검사에서 아무런 이상도 발견되지 않고, 통증이 계속될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야구선수 등 운동선수들에게 주로 생겼으나 최근 일반인의 스포츠 활동이나 헬스장 이용이 늘어나면서 30대 미만의 젊은 남성에게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불안정성이나 회전근 개 파열 등 다른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진단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절와순 손상 Q&A

Q. 관절와순 손상의 증상은?
A. 관절와순이 손상되면 어깨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팔을 밖으로 돌렸을 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증상이 있으나 자의적으로 타 어깨 질환과 구별하기는 힘듭니다. 팔을 어깨 높이 이상에서 돌릴 때 순간적으로 걸리는 느낌과 통증, 팔을 앞쪽과 옆쪽에서 움직일 때는 괜찮으나 등 뒤로 손을 돌릴 때 심한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Q. 관절와순 손상의 진단은?
A. 전문의의 진찰로 질환을 의심한 후 MRI나 관절내시경 검진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어깨 부위에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어깨 관절상태를 8배 이상 확대해 모니터로 보면서 MRI로도 파악하지 못한 상태까지 세밀하게 파악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진단 즉시 바로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와순 손상의 치료

관절와순 파열의 경우 정확한 진단 자체가 쉽지 않아 병을 악화시키는 사례가 많습니다. 어깨 관절 주변 외상을 입었거나 어깨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 정형외과 검사를 통해 진단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절와순 손상의 치료

비수술 치료

급성파열의 경우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지만 보존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치료

관절내시경을 통해 확진된 슬랩병변은 손상 상태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잦은 사용에 의해 연골이 닳고 불규칙해진 상태라면 연골을 다듬어주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외상 등으로 인해 파열된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묶어주는 봉합술을 주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