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팔꿈치 질환

  • Shoulder / Elbow
  • Home
  • 어깨/팔꿈치 질환
  • 습관성 어깨 탈구

습관성 어깨 탈구

습관성 어깨 탈구

습관성 어깨 탈구

습관성 어깨 탈구

어깨와 팔꿈치 사이의 큰 뼈인 상완골이 어깨 관절에서 빠져나온 것을 어깨 탈구라고 합니다.

처음 어깨가 빠지게 되면 어깨 연골이 뼈에서 떨어집니다. 다른 관절과는 달리 어깨는 이 연골이 정상적으로 재 부착 되지 않아 후에 습관적으로 빠질 수 있게 됩니다. 어깨 관절이 한 번 탈구되어 빠진 이후로 반복적으로 탈구가 되는 질환이 습관성 어깨 탈구 입니다. 재발성 탈구가 가장 흔한 부위는 어깨로 20대 전 후의 젊은 연령에서 스포츠 외상으로 주로 발생합니다. 나이가 어릴 때 탈구를 입으면 어깨를 안정되게 지지해주는 관절순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로 어깨가 빠지면서 뼈에서 쉽게 떨어져 재발성 탈구의 빈도가 높습니다.

습관성 어깨 탈구 Q&A

Q. 어깨 탈구 증상은?
A. 어깨가 탈구되면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탈구된 팔은 탈구 방향에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둥그스름한 삼각근 부위가 편평해지거나 오목하게 들어간 모습으로 보이며 어깨 견봉이 도드라져 보입니다. 탈구 시 신경이나 혈관이 손상되는 경우에는 감각이상 및 마비나 붓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습관성 어깨 탈구 주의점?
A. 습관성 탈구는 통증보다는 특정 자세에서 어깨가 빠질 것 같은 불안정성을 호소합니다. 습관성 어깨 탈구 중 발생하는 관절순의 파열을 밝혀낸 방카르트의 이름을 딴 방카르트(Bankart) 병변이 생기면 작은 충격에도 어깨가 앞쪽으로 빠지게 됩니다. 첫 탈구는 통증이 심하지만 반복될수록 통증이 약해져 스스로 어깨를 끼워 맞출 수 있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깨가 빠졌을 때는 직접 끼우려 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습관성 어깨 탈구 진단은?
A. 탈구되는 방향과 위치로 팔을 위치시켜보고, 전반적인 인대의 이완을 살펴보는 이학적 검사를 합니다. 심한 경우 방사선(X-ray)검사에서 탈구 시 충돌로 생기는 골 결손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CT, MRI 정밀 검사를 시행하며 습관성 탈구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영제를 주입하고 촬영하는 MRA를 통해 진단합니다. 정밀검사에서 탈구 시 발생하는 관절순과 관절막의 파열, 골 결손, 동반되는 회전근 개 파열 등을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어깨 탈구의 치료

어깨 탈구 치료를 소홀히 하면 습관성 탈구로 변질되어 수술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탈구 초기에 반드시 진료를 받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습관성 탈구의 경우에는 외상성인 경우에는 수술로, 비 외상성인 경우는 운동치료를 적용하기 때문에 원인을 구분하는 것이 치료방침 결정에 매우 중요합니다. 첫 탈구 시에 올바른 정복과 적절한 고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복 후 약 2주간 고정치료 후 근육 강화 운동을 포함한 재활 치료를 통해 재발성 탈구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첫 탈구 시라도 정도가 심해 관절을 안정화하는 구조물이 파열되었다면 파열된 구조물을 봉합하여 조기에 수술적 복원을 시행합니다. 습관성 어깨 탈구는 상태에 따라 불안한 어깨를 정복하는 어깨 탈구 정복술 등 다양한 수술법이 적용됩니다. 관절내시경을 어깨 관절 내부에 삽입하여 손상된 연골과 인대를 복원하고, 떨어져 있는 관절순을 제자리에 붙여주는 방법으로 탈구를 막아주는 수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