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팔꿈치 질환

  • Shoulder / Elbow
  • Home
  • 어깨/팔꿈치 질환
  •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은 팔꿈치 관절을 반복적이고 과도하게 사용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간혹 외상 후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아 생기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염증으로 인해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관절 부위에 골극이 자라나 통증뿐만 아니라 관절 운동 범위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뼛조각이 생겨 팔꿈치가 점점 굳으며 팔꿈치를 끝까지 굽히거나 펴지 못하고 뼈가 부딪히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또 약지, 새끼손가락이 저리거나 굽어져 젓가락질이 힘들어지고 팔꿈치가 제대로 펴지거나 굽혀지지 않아 세수를 하기 힘들거나 머리를 만지기 힘들어지는 등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합니다.

팔꿈치 관절염의 증상

팔꿈치 관절염은 무거운 것을 다루는 등 힘을 많이 쓰는 직업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테니스, 배드민턴 등 운동을 즐기는 분들에게도 비교적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를 많이 쓰는 요리사, 목수, 투수, 수영선수 등

장기간 집안일을 하는 가정주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과도하게 팔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 경우

팔꿈치 관절염의 치료

팔꿈치 관절염은 원인과 정도를 제대로 파악해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관절염 초기라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완화될 수 있지만, 이미 골극이 나타나고 뼛조각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프롤로테라피 주사치료

우리 몸은 자가 치유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처가 생겼을 때 피부를 재생시켜 상처를 아물게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프롤로테라피는 이러한 자가 치유 능력을 자극시켜 상처가 난 연골이나 인대의 자가치유 능력을 자극시켜 더욱 빠르게 회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간단하다.

고령환자, 만성질환자도 시술 가능하다.

인체에 모든 관절부위에 적용 가능하다.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부작용과 후유증이 거의 없다.

운동치료와 병행하면 만성 통증을 근본적으로 치료 할 수 있다.

관절경 골극절제술

최근에는 피부절개 없이 1cm미만의 구멍을 내 시행할 수 있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비교적 간단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라난 골극과 유리체 등을 제거해 통증을 제거함은 물론 팔을 제대로 펴고 굽힐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팔꿈치 관절 앞쪽 상태까지 관찰해 관절막의 유착 및 염증반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절개가 작아 출혈도 적고 흉터도 거의 남지 않으며 후유증이 없어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복귀가 빠른 편으로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