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질환

  • Knee pain
  • Home
  • 무릎 질환
  •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은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있는 초승달 모양의 연골판으로 충격을 완화시켜주고 관절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는 것을 반월상 연골 손상이라 부릅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원인

연골판에 강한 충격이 순간적으로 가해지면서 파열 : 젊은 사람의 스포츠 손상

연골판이 노화로 인해 약해지면서 쉽게 파열 : 중장년 이후 작은 충격으로 손상

선천적 연골판 기형인 경우 정상보다 쉽게 파열 : 원판형 연골판 (DISCOID MENISCUS)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면 무릎이 뻣뻣하거나 무릎에서 힘이 맥없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손상된 줄 모르고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손상된 부위가 작을 때는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냥 방치하거나 다친 줄 모르고 무리해서 움직이면 퇴행성 관절염을 부추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원인

반월상 연골 손상 증상 및 진단

계단을 오르내릴 때, 쪼그려 앉았다 일어날 때, 갑자기 방향을 돌릴 때 무릎이 걸리는 느낌이 든다.

통증이 생겨 움직일 수 없음

무릎이 잘 펴지지 않거나 구부러지지 않음

무릎에서 힘이 쑥 빠지는 느낌이 듦

무릎이 붓는 현상

반월상 연골 손상은 단순 영상검사(X-ray)상으로는 정확하게 볼 수 없어 MRI 검사를 통해 어느 부위가 어느 정도 찢어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파열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합니다. 대표적으로 종 파열, 수평 파열, 방사상 파열, 사선형 파열, 두 가지 이상의 파열형태가 나타나는 복합파열 등이 있는데 형태에 따라 연령층이 다르고 치료방법이나 예후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연골판 뿌리 파열은 다른 파열보다 연골판의 주 기능인 충격 흡수 기능을 크게 떨어뜨려 관절염 유발 가능성이 높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치료

반월상 연골판은 극히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 한번 손상되면 자연 치유가 매우 어렵습니다. 찢어진 부위를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다듬어 주는 절제술, 파열 부위를 봉합해 되돌리는 봉합술 그리고 새로운 연골판을 이식해주는 이식술이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연골판이 봉합을 해도 붙지 않는 부위나, 오랜 마모에 의해 봉합하기 어려운 경우 절제하게 됩니다. 파열은 그대로 방치하면 파열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찢어진 부위를 절제해서 확대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

연골판의 파열된 곳을 봉합해서 원래 형태대로 되돌려 놓는 방법입니다. 모든 파열 환자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나이가 젊거나 외상으로 생긴 손상일 때 수술 결과가 좋습니다. 주로 연골판의 가장자리가 혈액순환이 좋아 가장자리가 찢어졌을 때 봉합술이 효과적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이식술

특수 처리된 생체 연골판을 이식하는 것으로 연골판은 무혈조직이라 거부 반응 없이 생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