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질환

  • Knee pain
  • Home
  • 무릎 질환
  • 무릎 인대 손상

무릎 인대 손상

무릎 인대 손상

무릎 인대 손상

무릎 인대 손상

무릎 관절을 지탱해주는 인대는 좌우를 탄탄하게 연결해주는 측부 인대와 무릎 관절 깊숙한 곳에 있는 십자 인대가 있습니다.

십자 인대는 무릎의 가운데 위치해서 서로 X자 모양으로 교차해서 대퇴골과 경골을 서로 연결하고 있으며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고 정해진 궤도를 따라 관절이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측부 인대는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해 내측부 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외측부 인대는 대퇴골과 비골을 이어주어 무릎의 가로방향 운동을 안정시켜 주고 바깥쪽으로 무릎이 꺾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인대에 힘이 가해지거나 회적력에 의해 손상이 일어나면 인대가 늘어나긴 하지만 고무줄처럼 탄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계를 넘어서면 뚝 끊어져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최소파열 적은수의 섬유가 파열된 경우로서 관절의 이완이 거의 없는 경우 인대 윗쪽에 부종, 압통이 있으나 관절 운동에는 제한이 없음
부분파열 인대의 약 2/3 정도가 파열된 경우로서 중등도의 관절 이완이 움직일 때 통증으로 인해 무릎을 쓰는 것을 피하게 되고 운동에 제한을 받음
완전파열 내측 곁인대의 표재층은 물론 심부층까지 파열된 경우 극심한 통증, 극심한 부종, 운동제한이 매우 심함

무릎 인대 손상 증상 및 진단

십자 인대가 손상되면 측부 인대가 손상되었을 때보다 통증이 더 심합니다. 측부 인대 손상은 손상부위를 눌렀을 때 부분적인 통증이 느껴지는 정도지만 십자 인대가 손상되면 무릎 깊숙한 곳에서 통증이 올라옵니다.

'뚝' 하는 느낌과 함께 무릎 통증이 심한 증상

다리에 힘이 풀리거나 휘청거리는 증상

걷거나 달릴 때 무릎 통증이 더 심해지는 증상

무릎이 붓는 증상

무릎 인대는 일부만 끊어질 수도 있고, 완전히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인대가 끊어진 줄 모르고 무리하게 움직이면 갈수록 더 손상되고 주변 연골판까지 손상되어 만성 관절염으로 진행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인대 손상은 단순 방사선(X-ray)검사만으로는 판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대는 X선이 투과해버려 빈 공간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MRI 정밀 검진을 통해 인대 손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대 손상 치료

비수술 치료

무릎 인대는 손상된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얼마든지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이 가벼울 때는 보조기를 차고 목발을 사용해 체중부하를 하지 않은 상태로 약 4~6주간 안정 후 운동치료를 진행합니다. 반면 완전히 파열된 십자 인대는 저절로 붙는 자연 치유가 거의 없어 대부분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끊어진 인대 부위를 이어주는 봉합술과 인대 자체를 재건해 주는 재건술이 있습니다. 인대 재건수술은 환자 자신의 조직을 이식하는 자가이식과 다른 사람의 조직을 이식하는 타가이식 등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50세 미만의 젊은 환자일수록 인대 재건수술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부분파열인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측부인대 손상은 비수술적방법으로 치유가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드물게 만성불안정성이 생기거나 심한 손상은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